편집 : 2017.10.12 목 13:54
> 뉴스 > Break Time
     
겨울철'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독~한 겨울 불청객 주의보
2016년 01월 11일 (월) 미네르바 minerva@cufs.ac.kr

겨울철은 다른 어느 계절보다 면역력이 떨어지는 계절이다.  추운 날씨 탓에  많은 사람들이 감기와 피부질환 등으로 고생하고 있는 요즘, 면역력이 약한 노인이나 영유아의 경우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독감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매년 예방주사를 맞는 것을 권장한다. 그리고 평상시 면역력 관리가 필요한데 우선 적당한 신체활동을 통해 면역력을 증강해야 한다. 날이 춥다고 실내에만 있는 건 좋지 않다.  

또한 피로는 면역력 약화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해야 하고 비타민이 많이 함유된 버섯, 양배추, 자몽 등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다.

요즘처럼 추운 날씨에는 외출 시 단단히 옷차림하고 외출 후 반드시 손, 발을 깨끗이 씻는 등 철저한 개인위생 관리가 필요하다. 

이와 더불어 겨울철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몇 가지를 소개한다.

 
   
 

◇ “펜을 함께 쓰지 마라” = 독감 전문 약사인 디파 송가라는 “펜은 병균을 전염시키는 도구가 될 수 있다. 남들과 함께 펜을 공유해서 쓰지 마라”고 말했다. 티스푼이나 전화도 마찬가지다. 함께 사용해야 할 상황이라면 닦아서 사용하는 게 좋다.

 ◇ “목을 잘 소독해라” = 목 스프레이를 사용하면 감기에 걸릴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다. 목 기관지 등에 얇은 보호점막을 형성시켜 병균의 침투를 막아준다.

 ◇ “비타민C보다 비타민D” = 다국적 제약회사인 파르마 노드(Pharma Nord)의 베이비드 맨틀 박사는 감기 및 독감에는 (비타민 C보다) 비타민D가 직방이라고 조언한다. 맨틀 박사는 “핀란드와 일본에서 행해진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D를 적절히 섭취한 사람은 호흡기 질환에 걸릴 가능성이 훨씬 낮다. 비타민D는 항바이러스 및 항박테리아 물질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말했다.

 ◇ “파티를 즐겨라” = 사교성이 좋은 사람이 감기에도 잘 안 걸린다. 카네기멜론대학 연구에 따르면, 가족과 친구, 직장동료, 이웃들과 만남을 자주 갖는 사람이 좋은 면역상태를 유지한다.

 ◇ “오렌지 대신 차” = 맨틀 박사는 “오렌지나 과일주스들은 건강에 해로운 설탕을 함유하고 있다. 과일주스 보다는 물이나 차를 마셔라”고 조언한다. 특히 카모마일 차는 건강에 아주 좋다.

 ◇ “내장에 좋은 박테리아를 공급하라” = 면역체계의 70%는 소화기관과 관련이 있다. 내장에 좋은 박테리아를 공급하라. 비피더스균(사람의 장 속에 살고 있는 젖산균)을 공급하면 면역력을 높일 수 있다.

 ◇ “입에 불편한 채소를 많이 먹어라” = 마늘이나 양파 등 냄새나 맛이 독한 채소를 많이 섭취하면 감염 위험이 떨어진다.

 ◇ “애완동물을 길러라” = 미국 윌크스대 연구진은 애완견을 18분 동안 쓰다듬을 경우 병원균과 싸우는 체내 항체의 수가 급격히 오른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또 다른 연구에선 애완동물과 함께 자란 아기들이 그렇지 않은 아기들보다 감기 등 질병에 걸리는 비율이 훨씬 낮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 “버섯은 마법의 음식” = 버섯은 동양에서 오랫동안 치료제로 사용돼 왔다. 특히 표고버섯은 면역력 증강에 탁월한 효과를 지니고 있다. 버섯은 햇빛을 이용해 비타민D를 생성시키는 놀라운 마법을 부린다. 버섯을 먹기 전에 햇빛에 한 두 시간 널어놓아라. 버섯이 당신을 위해 비타민D를 듬뿍 빨아들일 것이다.

 ◇ “나무를 끌어 안아라” = 공원이나 숲에서 시간을 보내면 면역체계가 강화된다. 나무는 피톤치드를 발산한다. 피톤치드는 나무 스스로 해충과 질병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내뿜는 물질이다. 피톤치드를 많이 들이 마시면 병원균과 싸우는 백혈구의 숫자가 늘어난다.

 

 

미네르바의 다른기사 보기  
ⓒ 미네르바(http://www.cufsminerv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전체기사의견(0)  
   * 로그인후 기사의견을 작성하실수 있습니다. 
전체기사의견(0)
미네르바소개기사제보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이문동 270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Tel) 02-2173-2580 Fax) 02-966-6183 | 청소년 보호 책임자 : 조기석
Copyright 2004 Cyber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inerva@cufs.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