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 : 2019.9.10 화 08:50
> 뉴스 > CUFS 人side
     
초심의 마음으로 「학우들을 위한 봉사」 - 제4대 총학생회
사이버한국외대 총학생회장 채원식과 함께한 제4대 총학생회 탐구
2011년 06월 27일 (월) 이향정 기자 fr23@lycos.co.kr

초심의 마음으로 「학우들을 위한 봉사」
사이버한국외대 총학생회장 채원식과 함께한 제4대 총학생회 탐구

대학교마다 학생들을 대표하여 학교와 학생들의 살림살이를 꾸려나가는 총학생회가 있기 마련이다. 그들은 학생들의 생각과 마음을 대변하며 학생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학교가 운영될 수 있게 이끌어 나가는 역할을 한다. 우리 사이버한국외대와 같이 ‘공간의 특수성’을 띄는 학교들의 학생회는 어떤 방법으로 학생들과 의사소통을 하고 어떻게 운영될까? 2011년 제4대 총학생회장 채원식과 함께 사이버한국외대의 총학생회를 만나보자.

 
   

지난 4월 박철 총장님 특강을 마친 후. 좌측부터 허훈 재무국장, 김현아 홍보국장, 신초롱 부총학생회장, 박철 총장, 채원식 총학생회장, 임우영 학장, 김희진 학생지원처장, 김은숙 대외협력국장, 정현혁 일본어학부장

 

Q. 사이버한국외대 총학생회의 선출방식과 집행의원들에 대한 간단한 소개 부탁드려요.
A. 저희 4대 총학생회는 2011년 2월 학생들의 직접선거에 의해 선출되었습니다., 집행의원들은 각 학부의 학생대표들의 추천에 의해 재무국, 홍보국, 행사국, 대외협력국의 4명의 국장으로 이루어졌습니다. 허훈 재무국장은 중국어학부 소속으로 총학행회비 및 총학생회에서 집행하는 사업의 재무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김현아 홍보국장도 중국어학부 소속으로 총학생회 사업에 대한 홍보를 맡고 있습니다. 현재선 행사국장은 한국어학부 소속으로 총학생회에서 주관하는 행사의 기획과 진행으로 맡고 있으며, 김은숙 대외협력국장은 언론홍보학부 소속으로 총학생회 사업에 관련된 외부 단체와의 연락 및 협력을 맡고 있습니다.

Q. 제4대 사이버한국외대 총학생회의 슬로건에 대해 말해주세요.
A. 저희 4대 총학생회의 슬로건은 ‘학우들을 위한 봉사’입니다. 투명한 총학생회 운영, 학교와 재학생, 재학생과 졸업생 간에 원활한 교류와 의사소통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교량으로서의 역할, 각 학부의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 등을 통해 더 나은 학교를 만들어 가는 것이 슬로건에 내포된 의미라 하겠습니다.

Q. 활동목표와 활동계획?
A. 아직 우리 사이버한국외대 총학생회는 걸음마 단계입니다. 지금까지 여러 시행착오가 있었고 앞으로도 있을 것입니다. 이번 총학생회를 통해서 가급적 학우들의 많은 의견을 수립하여 더 나은 총학생회를 운영하고, 다음 총학생회에 도움이 되는 이번 제4대 총학상회가 되고 싶습니다.
저희 총학생의 활동계획은 1학기 때의 활동은 상춘제를 포함하여 8월 27일에 있을 학위수여식(졸업식) 및 2011년 2학기입학식이 공식적인 행사입니다. 그 외에 여름 방학 중에 총학생회 공약사항인 총동문회 결성을 위한 준비 작업을 할 예정입니다.
2학기에는 모든 학부가 참여하는 전체 학부 MT를 생각 중입니다. 또한 사이버한국외대는 전통적으로 가을에는 당일 일정으로 산행을 해왔습니다만 이번에는 변화를 시도하여 색다르게 1박 2일 MT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학생들과의 의사소통

 

Q. 사이버학교라는 특수성 때문에 일반 대학과는 달리 학우들과 의사소통을 하는 부분이 어려움이 있지 않을까요? 이런 부분은 어떻게 해결해나가고 있으세요?
A. 사실 의사소통에 많은 어려움을 격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학우님들의 의견을 잘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현재는 각 학부 대표님들 및 집행위원들을 정기적인 회의를 통해 각 학부에서 필요한 의견을 듣고 같이 논의하고 있습니다. 이번 기회를 통해 학우 분들이 저희 홈페이지에 좋은 의견을 올려주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Q. 어떤 총학생회가 되고 싶으신가요?
A. 초심을 잃지 않는 학생회가 되고 싶습니다. 처음 공약했던 것들을 충실히 수행하여 약속을 지키는 총학생회가 되고자 합니다.

Q. 마지막으로 학우분들께 전하고 싶은 말은?
A. 저희 제4대 총학생회는 여러분의 의견에 목말라합니다. 좋은 의견이나 조언의 말씀을 저희 사이버한국외대 공식홈페이지(www.cufs.ac.kr)나 이메일을 통해 알려주시면 총학생회가 적극적으로 반영하겠습니다. 그리고 총학생회는 사업의 많은 부분을 학교의 도움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학교지원을 얻는 것도 중요하지만 많은 학우들의 자발적인 학생회비 납부도 저희 총학생회 운영에 중요한 부분입니다.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미네르바(http://www.cufsminerv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이문로 107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02450) | Tel) 02-2173-2580 Fax) 02-966-6183 | 청소년 보호 책임자 : 조기석
Copyright 2004 Cyber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inerva@cufs.ac.kr